교학사 교과서 문제-솔까 역사의 말꼬리 잡기와 관련하여 부담스런 이야기

교학사교과서 문제에 대한 소설

신경 쓰는 사람도 별로 없는 포스팅에 공연한 공을 들이는 꼴이 되겠지만, 이 김에 교학사 교과서 문제에 대해 잘못 알려지는 내용에 보충할 수는 있겠다. 그런데 솔까역사 내공은 엉망이지만, 말꼬리 잡는 수준은 매우 높아졌다.

흉악한 의도를 가지고 날림으로 만들어냈다는 점을 강조해서 스스로 철회하도록 압력을 넣는 편이 효과적이라는 입장'

이라는 말을 두고,

이것이 바로 다양한 성향의 교과서를 허용하겠다는 검인정체제의 취지와 반대되는 것이다.

라는데, 겉으로만 보면 그럴듯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나오겠다. 그런데, 여기서 엑센트가 가는 것은 날림으로 만들었다는 점이다. 속사정 따위는 아랑곳 하지 않고 아무 말이나 던져 대는 솔까역사 같은 작자들은 자기가 이러니까 남도 그럴 것이라고 간주하겠지만, 교학사 교과서가 날림이라는 점은 필자의 주관이 아니라 심사에 들어갔던 사람들에게 나온 말이다. 다른 교과서에 비해 엉터리 내용도 많을 뿐 아니라, 양도 다른 교과서에 비해 두배는 된단다. 언론에도 이런 내용 많이 알려졌는데, 솔까역사는 그런 문제에는 별 관심도 안가졌을테니. 단지 언론에는 지면과 시간 제한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을 제대로 싣기 어렵다는 한계는 있다.

물론 다른 교과서라고 오류가 없는 게 아닌데, 자기들은 수정 못하겠다고 버티는 바람에 이게 결과적으로 이적질이 되어 묻혀버렸지만. 내막 아는 사람들은 서둘러 내는 바람에 엉터리로 만든 교과서로 학생들 가르치겠다는 베짱에 여러 사람 혀를 내두른다.

그리고 (1) 권력을 등에 업고, (2) 다른 교과서 매도해가며, (3) 자기들이 국정교과서로 독점하려 한다 이 세 가지 사항에 대해 근거가 있습니까?

라는데, 도대체 관련된 내용에 관심이나 있는지 모르겠다. 국사를 수능필수로 하겠다는 발표가 난 이후에, 다른 교과서를 종북으로 모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고 관련 기관에 특정 성향을 가지고 일을 추진할 사람들을 포진시키는 일 이 바닥에 있는 사람 눈에는 뻔히 보인다. 그리고 지난주 EBS에 권희영교수 나와 당당하게 떠드는 꼴 솔까역사는 관심도 안가진다. 여기서 권교수가 분명히 교학사교과서 같은 게 국정교과서가 되어야 한다고 설파했다.

이렇게 내막 아는 사람은 다 알고, 언론까지 탄 내용을 두고도 소설이니 주관이니 몰아간다. 그리고 한가지만 더.

일본이 만들어낸 역사관이라도 옳다면 받아들여야 한다.

는 말도 꼽씹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자체야 틀린 말이 아닐지 모르지만, 지금 일본이 역사 팔아하는 짓은 솔까역사가 떠드는 만큼 상식적인 짓이 아니다. 단지 우리 쪽에서도 지나치게 일제의 만행을 과장한 사례들이 있다. 솔까역사는 이런 것 몇 개 주워듣고는 자기가 마치 근대사의 지존 수준이라도 된 것처럼 행세하고 있을 뿐이다. 이번 교과서 문제에서도 그렇듯, 상대가 황당한 짓 한다고 이쪽은 오류가 하나도 없는 것처럼 굴었던 것이 결과적으로 솔까역사 같은 자가 나오게 된 빌미가 된 측면은 있다.

그렇다 해도 마음 먹고 조작한 일제의 역사관까지 비호하는 건 제정신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것이다. 하긴 이런 자들에게야 무슨 내용을 보여주고 설명을 하건 말꼬리 잡은 거리나 던져주는 꼴일테니 더 해보아야 시간 낭비일 테지만. 이렇게 알지도 못하면서 아무 말이나 던져 여러 사람 헛갈리게 하는 짓이 온라인 문화가 되어가는 꼴, 그래서 여론 조작도 쉬워진다는 점은 확인해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니 이런 자와 임나 문제 등 진지한 토론을 할 생각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심각하게 재고하기를 권한다. 이번 교학사 관련된 솔까역사의 포스팅만 해도 그 패거리들이 악용해 먹을 소지는 많고, 실제로 악용해먹을 것이다. 이런 결과가 나던 말던 제멋에 겨워 황당한 소리 만들어내는 일이 좀 줄어들었으면 하는데... 기대하기는 무리겠지만.


덧글

  • ㄴㅇㄹ 2013/11/24 20:27 # 삭제 답글

    저런 건 그냥 상대를 하지마시고 다시는 여기서 덧글로 헛소리 못하게 차단하십시오.
  • 블레이드 2013/11/25 06:45 #

    하긴 미군철수를 '자주'라고 우기는 인간에게 무슨 말을 더 할 필요가 있을지... 나도 미국은 싫어하지만 전쟁 날 위험을 감수하면서 '자주'하자는 건 무슨 정신 상태인지.
  • 솔까역사 2013/11/25 09:13 #

    http://kallery.net/Q/read.php?g_clss=forum&g_prcss=thrd&g_brd=20&g_thrd=2049
    이건 마둑이 주려고 가지고 온건데 박사님도 읽어 보세요.
    전쟁을 두려워하면 평화를 지킬 수 없습니다.
  • 블레이드 2013/11/26 08:45 #

    전쟁이라는 게 뭔지 알면 이렇게 과감한 소리 못하지.
  • 솔까역사 2013/11/26 21:01 #

    식민사관에서 깨어나세요.
  • 블레이드 2013/11/27 04:36 #

    식민사관이 뭔지도 제멋대로니. 이 자 눈에는 지금이 미제강점기로 보이겠군.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