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을 공전시키는 수법- 교과서 사태에서 앞으로 벌어질 일 부담스런 이야기

많은 사람들이 100분 토론 같은 지상파 방송에서 격론을 벌이는 것을 보고 상당한 검증 노력을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지상파 방송의 위력 상 이런 블로그보다는 확실히 책임이 큰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이 있다. 위력을 알기 때문에 이런 곳에서 파문이 큰 문제를 다룰 때에는 처음부터 패널을 정할 때에도 배경을 노골적으로 밝혀버리는 순진한 사람보다 노련한 정치꾼들 위주로 정해지기 쉽다. 또 출전한 인사 중, 상당수의 인사들이 서로 급소 건드리는 것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율배반적으로 별 거 아닌 학술문제보다 정치적으로 중요한 이슈일수록 검증은 더 대충 해버리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상당한 관심을 모은 방송 토론 같은 데에서 헛손질만 오고가면 사람들은 토론이라는 게 의례 그런 것이려니 하면서 오히려 기대로 하지 않게 된다.

상당히 부담이 큰 지상파 방송에서 이럴 정도니, 이런 곳에서 같지 않은 논쟁의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뻔하다. 당장 로보가 하는 짓부터 이들이 하는 짓을 뻔히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 교학사 교과서 패거리들 하는 일이, “좌편향이 심해 균형을 잡으려 벌인 것이고 이런 일을 가지고 마녀사냥을 벌인단다. 그래서 이들은 기자들까지 모아놓은 자리에서 동료 연구자들을 친북세력으로 몰고 있나?

기존 교과서에 어느 정도까지 좌편향이라고 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는 점은 필자도 인정한다. 그러나 누차 밝혀왔듯이 좌편향=종북,좌빨이 될 수는 없다. 자기들은 이런 상식적인 문제도 구별하지 않고 남들을 매도해놓고서, 자기들이 몰리면 마치 균형잡힌 시각을 유지하려 한 것처럼 군다. 지엽적인 문제 몇 개 들먹이면서. 자기들이 여기서 하는 짓과 똑같은 짓이니 이런 식의 변명을 해주려 안달이 난 것이고, 이런 우악스런 수법은 어떤 반증이 제시되더라도 똑같이 되풀이 될 것이다.

이렇게 고의적으로 공전될 토론에서 뭐가 밝혀지겠나. 토론은 이렇게 유도해놓고서도 각 패거리마다 결론은 명백하게 나온다. 이들이 오늘도 더덕더덕 붙여놓은 것처럼 무조건적으로 너는 근거 없는 주장을 계속하고 있으니 틀려먹었다는 말을 무한반복할 것이 뻔하다. 이렇게 지엽적인 문제를 계속 던지며 자기들이 심각하게 매도했던 문제를 덮어버리는 수법을 쓸 것이다. 그리고 이건 역사문제에 답을 찾는 토론을 하자는 게 아니라, 지엽적인 문제를 빌미로 어떻게든 상대를 매도해서 매장시키자는 저질 정치를 하자는 수작이다.

이런 수법 배워 써먹고 있는 유에나 로보 같은 자들이 출세하면 권희영 같은 자가 되는 것이고, 출세를 못하더라도 지금 같은 앞잡이 짓은 계속할 것이다.


덧글

  • 유에Yue 2013/09/23 09:34 # 답글

    니가 근거를 안 내니까 없다고 하는 거잖냐? 그러니까 빨리 레퍼를 내놓으라니까? 역사학이 레퍼를 빼면 아무것도 안 남는다는 걸 뻔히 알면서 개소리만 반복하시네.
  • 솔까역사 2013/09/23 10:30 # 답글

    저와 임나경영설을 놓고 논쟁을 해서 그것을 인정할 용의가 있으십니까?

    논쟁은 꼭 결론이 날 필요가 없습니다.
    논쟁을 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인식의 깊이가 깊어지는 것만으로도 소득이 있는 겁니다.
    결론을 내려면 투표를 하거나 결투를 해야죠.

    교과서 문제도 논쟁은 좋습니다.
    지켜보니 서로가 상대방의 오류를 수정해 줘서 서로가 발전하고 있더군요.
    그러나 발행을 하지 말라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어느 쪽이 잘못하고 있나요?
  • 곰늑대 2013/09/23 12:13 # 답글

    사료만 내놓으면 공전이 멈출건데 사료를 안내놓고 이딴소리나 지껄이니 욕을 먹지
  • 로보 2013/09/23 12:17 # 답글

    남이 하면 마녀사냥에 종북몰이, 자기가 하면 진실규명. ㅋㅋㅋㅋㅋㅋㅋ

    종북몰이나 친일몰이나 똑같다고는 생각하지 않음?

    학자로서 양심을 걸고 교학사 교과서가 '존재해서는 안됨' 이렇게 말할 수 있음?

    천재교육교과서가 있으면 교학사 교과서가 있는게 다양성이지. ㅋㅋㅋㅋㅋㅋㅋ
  • dfettt 2013/09/23 13:42 # 삭제 답글

    병신들은 오늘도 댓글란에서 여전히 출근했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곰늑대 2013/09/23 19:47 # 답글

    다른 헛소리 말할 필요도 없음. 공전 시키는게 싫으면 대답을 하면 됨.

    1. 1945년 8월 소련군에 대한 주장을 근거할 자료와 제시된 수많은 공문서 및 글렌츠를 비롯한 석학들의 제시를 무력화 할 수있는 자료를 제시하시오.

    2. 남침유도설을 근거하는 자료와 현재 제시된 미소간의 내부 기밀 문건들을 무력화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시오.
  • ㅋㅋㅋ 2013/09/24 09:35 # 삭제 답글

    증거가 없는게 어떻게 지엽적인 문젠지 설명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