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에 역사 팔아먹기 부담스런 이야기

요즘 편향적인 한국사 교과서 문제 때문에 우리 사회가 시끄럽다. 많은 사람들이 특정 교과서 편향성에 대해서 지적했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기는 한데, 좌우를 떠나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제대로 지적이 되는 것 같지 않다. 사실 교과서나 개설서 같은 것을 쓰면서 신이 아닌 이상 흠 잡히지 않게 쓴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니 지엽적인 오류 몇가지를 지적하는 것은 그리 큰 의미가 없다.

진짜 문제는 처음부터 의도적으로 특정 이념을 주입하기 위해 역사를 이용하려 한다는 점이다. 이는 오류가 나더라도 대부분이 저자가 치우쳐 있는 이념에 유리하게 치우쳐 발생하는 점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짓은 역사학에서 가장 멸시받아야 하는 짓으로 여긴다. 과거의 경험을 이용해서 미래를 위한 교훈을 찾아내는 것이 역사학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현재의 정치에 이용해먹기 위해 역사를 조작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사쿠라이 마코토 같은 작자와 이곳에서 설치는 일부 유저에 대한 이야기도 사실 이런 맥락에서 한 것이다. 이들은 자기들이 원하는 특정 이념에 맞지 않으면 주제에 상관없이 물어뜯는다. 하나의 사례로 곰늑대라는 닉네임을 쓰는 자 뭐라고 했나?

저 몇천년전 이야기를 뭐라고 하던 내 알바가 아님

이란다. 이 말 자체야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이런 말이 나오게 된 맥락을 보면 심각한 의미를 가진다. 이 자가 이 말을 하게 된 계기는 식민사학 관계 포스팅에 대해 유에가 한국전쟁 문제에 대해 헛소리를 한 주제이니 이런 말 할 자격없다고 몰아간 작태를 지지하면서 나온 말이다.

여기서 이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보기 어렵지 않다. 현재 보수적인 역사관에 저항적이니 어떤 주제로 이야기하건 종북 좌빨 빨갱이로 몰아 신뢰를 떨어뜨리겠다는 뜻이다. 이런 행태는 실제 역사에는 관심도 없음을 보여주는 거 아닌가? 그러면서 지들이 멋대로 만들어낸 말과 근거에 일일이 반박하지 않는다고 발광하는 짓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보기 어려울까? 그러니 이런 자들과 시시콜콜 시비를 해봐야 아무 의미가 없다는 점 몇 년동안의 경험에서 뻔히 드러난 것이고...

그런데 이글루스 운영진에게 이런 이야기기 역사 밸리에 적합하지 않다는 안내 덧글을 받았는데,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런 행태가 교과서 문제 등에 얽혀 지금 역사학계에 있어서 가장 뜨거운 이슈이고 일부 유저가 전형적인 작태를 보이고 있는데, 왜 이에 대한 언급이 역사 밸리에 적합하지 않다는 건지...

그리고 이렇게 처음부터 물어뜯는게 목적인 포스팅을 올린 건 유에가 먼저인데, 이들에게도 이런 덧글 발송했는지 궁금하다. 이거 이들 패거리 압력에 굴복한 거는 아닌지... 사쿠라이 마코토나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교과서 만든 패거리도 결국 이런 식으로 성공을 거두던데.

 


덧글

  • 곰늑대 2013/09/12 11:23 # 답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나 진짜 욕을 안할수가 없네. 이봐요 아자씨 내 떡밥도 아닌데 환빠건 식민빠건 아자씨들이 공식적인 증명없이 서로서로 같잖은 헛소리를 씨부리는건 내 알바가 아닌게 당연한거고요.

    일일히 반박이 문제가 아니라 아자씨가 다른사람들이 제시한 문서적인 많은 사료를 조작된거고 글렌츠의 서술이 신빙성이 병맛이라면서 니들은 망종이니 안티니 같잖은 소리를 싸셨잖아요.

    그러면 아자씨 말대로 그게 조작인 증거를 대고 그딴 소리를 싸셔야죠. 말같지도 않은 정황증거 하나 놓고 기록문서들을 전부 부정하는 주제에 지금 뭐라 글을 싸는겁니까. 이건 아자씨가 아니라 아자씨한테 배우는 애들이 봐도 뭔 개같은 소리냐고 할만한 제대로 똥글이거덩요? 아시겠쪄염?

    그리고 정치는 또 왜 끌어들이세염? 뭐 증명할 사료도 없고 개논리로도 한계가 있으니까 남침유도론 안믿는 새끼는 전부 수꼴이다! 뭐 이런식으러 몰아갈 밑밥 까나요?
  • 하늘여우 2013/09/12 11:22 # 답글

    이념을 위해 역사를 편향되게 가르쳐선 안된다는 말은 옳은데 딱 거기까지만 하시지 왜 또 사족을...
  • 솔까역사 2013/09/12 15:27 # 답글

    남침유도설을 주장하든 임나경영설을 주장하든 논리로 다투어야 할 문제인데 이것을 가지고 종북이다 또는 식민사관이다하며 매도하는 것은 본질을 벗어나는 것입니다.
  • ㄴㅇㄹ 2013/09/12 15:40 # 삭제 답글

    블레이드님을 종북 좌빨로 몰아붙여서 재미를 톡톡히 본 이글루스 식민빠들아닙니까?
    곰늑대보고 하는 말은 아니고.
  • ㄴㅇㄹ 2013/09/12 15:53 # 삭제 답글

    그리고 이글루스 식민빠들이 블레이드님 밸리 발행 정지시키라고 보나마나 엄청 많이 운영자한테 메일을 넣었을 겁니다.
    문제는 먼저 시비거는 자기들이나 유에같은 애들인데.
    하여간 안봐도 뻔하죠.
    어쨌든 밸리 발행 정지 우려가 있으니 이글루스 식민빠들의 도발에는 아예 상대를 안하시는 것이 상책입니다.
    괜히 같이 상대해봤자 이미지 더러워지고 좋을 거 하나도 없습니다.
  • 으사양반 2013/09/12 18:31 # 삭제 답글

    안정을 취하세요. 흥분하면 다시 출혈을 할 수가 있어요.그렇게 되면 겆잡지 못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