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자들일수록 제대로 검증하자는 데에는 응하지 않는다. 서영교만 하더라도 제대로 시비 가리는 자리는 피하더니, 장본인인지 앞잡이인지 몰라도 이런 곳에서 비로그인으로 흰소리하는데 열심인 자가 들어온다. 이런 짓하는 속셈이야 뻔한 것이고. 내용에 상관없이 ‘너는 틀려먹었다’고 욕설이나 다름없는 몇줄의 댓글 올리는 게 전부인 작자들이 역사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투쟁한다고 보는 건 제정신이 아닐 것이고...
그나마 이런 저런 근거나 찾으면서 자기 논리 펴는 건 좀 나은 편이지만, 여기에는 더 심각한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 그 사례로 얼마전 올라온 고조선 관계 포스팅을 들 수 있다. 나름대로 여기서 영향력 있는 유저가 발해만 부근에서 발견된 청동기를 비롯한 문명이 고조선과 상관없는 것이라는 포스팅이 올랐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고조선 역사를 과장하는 유사역사학을 비판하는 논리로 연결했다.
나름대로 논리과 근거를 갖춘 주장이라 많은 사람들이 공감했다. 그런데 문제는 그 근거가 오강원 교수의 주장이었다는 점이다. 이에 반박하는 우실하 교수 등의 주장은 완전히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한쪽 주장만 소개해놓고 이를 기반으로 결론을 내려놓은 것이다. 사실 오교수는 후배라 전에 이 문제에 대해 간단하게 떠 본 적이 있었다. 이런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시비를 가려야 하지 않느냐고. 이때 이 친구 ‘고고학은 편견이 작용할 수 있으니 나도 내 주장에 그렇게 집착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우회적으로 거절했다.
이에 비해 우실하 교수는 필자가 주선한 강연에서 자세한 자료를 제시하며 이 문명과 고조선의 관계를 밝혀주었고... 그래서 최근 발간된 개설서들에 이 주장을 중심으로 서술한 것이고, -반대 견해도 무시한 건 아니지만- 보수적인 어른을 비롯해서 많은 사람들이 반대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데도 이곳에서는 오강원교수의 주장만 일방적으로 소개해놓은 것이다. 그 때 덧글로 올라온 질문에는 자신도 내막은 잘 모르겠다고 하면서도 이렇게 편향적인 태도를 보인 이유는 분명하다. 비전문가이니 내용은 잘 모르는 상태이면서도, 학계 기득권 층의 주장만 일방적으로 옮기다 보니 이런 결론이 나온 것이다.
물론 우실하 교수가 환단고기 신봉자도 아니고, 발해만의 문명이 고조선과 상 청동기 문화의 공동조상이라고 해서 ‘이게 바로 고조선’이라는 식으로 단언하는 데에도 신중하다. 그렇다고 발해만의 청동기 문화와 고조선의 연계를 부정할 필요도 없고, 그러니 이 문화의 연장선상에서 고조선 문화가 발전했다는 가능성을 무시할 필요도 없다는 주장일 뿐이다. 이런 점까지 다 빼놓고 마치 이런 내용까지 자기들이 규정한 유사역사학으로 몰아버리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 투쟁이 자기들이 규정하는 유사역사학 못지 않은 부작용이 있다는 것이다. 사실 유사역사학이라고 부르는 황당한 논리가 퍼지는 것을 막는 이상적인 방법은 분명하다. 기성 학계가 어떤 논리던 확실하게 검증한다는 신뢰가 있으면 여기서 인정받지 못하는 논리가 사회적으로 통용될 수 없다. 뒤집어 말하자면 기성학계가 워낙 검증을 엉망으로 하니까 이를 악용해서 엉터리 논리를 만들어낼 틈이 생기는 것이다.
그런데도 마치 자기들만 진실을 알고 투쟁하는 것처럼 생색내는 무리들이 오늘도 설치고 있다. 밑도 끝도 없이 비아냥만 늘어놓는 오늘의 덧글을 보면 이들이 말하는 진실과 투쟁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기 어렵지 않을 것이다. 본질적으로 아는 것도 없는 주제에 기득권층의 논리나 옮겨대며 생색이나 내보려는 사쿠라이 마코토와 크게 차이가 나는 심보는 아니다.
덧글
http://dk7117.egloos.com/2407181
이정도로 욕을 쳐먹었으면 정상인이면 느끼는 바가 있어서 다시는 이런 짓 안할텐데.
너보다 최소한 20살은 많은 사람한테 쓰레기 새끼가 쳐씨부리는 꼴하고는.
지애비새끼한테도 반말할 호로새끼아냐 이거
나야말로 이해한다.
아는 건 쥐뿔도 없는 게 꼭 나대요.
보니까 과대망상증까지 있네.
정신과 치료나 받아라.
왜 김일성 개새끼, 혹부리 개새끼까지 해주랴?
이놈 6.25를 누가 일으켰냐고 해놓고 누구 책임이냐고 슬쩍 글 수정하는 꼴 봐라.
뭐가 구려서.
어휴 병신아 지랄 그만떨고 정 꼴리면 국정원에 블레이드 신고하라고.
네말이 맞으면 국정원이 이석기 잡아가듯 블레이드 잡아가겠지.
여기서 백날 지랄해봤자 아무 소용이 없다고 이 씹새끼야.
난독증 있냐 병신아?
그리고 여기서 백날 지랄해봤자 아무 것도 안되니까 블레이드한테 오프에서 피보기 싸움하자고 하잖아?
이조 왕고 신라 삼한
조선과 어디에서 만나나요?
조선사연구는 좋은데 한국사 체계에서 빼는게 먼저겠죠.
이런 것들이 남보고 감히 유사역사학 운운하다니 지나가는 개가 기가 막혀서 스스로 보신탕집 들어갈 수작질 아닙니까?
고작 이런 애 주장을 금과옥조삼아 고조선 역사를 부정하고 거기에 닥치고 부회뇌동하는 초록불과 이글루스 식민빠들의 행태가 심히 가소롭군요.
어떤 주장인지 알 수 있을가요?
어떤 주장이느냐에 따라 판단이 달라질 수 있을텐데요.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국가 1
유우내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내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 유내(오직 냇물)이 랑낭(힘차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힘있을랑=힘찰랑(勆),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복낭
;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낙(樂), 동산(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 (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가아세애이 로오이이 우우내애치이리이 이이유우로오래애 애이나아
: 가세로이 우내치리 이유로래 애이나
; 가세로이(가쪽=바깥쪽으로) 우내치리(치우께서 안에서 다스리시니)
이유로래(이런이유 때문이래) 애이나(애가 태어나)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치(治),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자아비이내애려어 치이유우질리이 우우여어엉 내애이이우우 래애여엉
: 자비내려 치유진리 우영 내이우 래영
; 자비내려 치유(다스림이 있으니) 진리(로다)
우영(치우를 맞이해라) 내이우(내가 치우=내가 치우의 자손이로세)
래영(오시니 맞아라)
; 사랑자(慈), 슬플비(悲), 다스릴치(治), 있을유(有), 참진(眞), 다스릴리= 다스릴이(理),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맞을:맞이할영(迎),
올래(來)
왜애이일로오 니이가아 라알리이 소오리이 자아유우 조옹허엉 이이유우우
: 왜일로 니가 랄리소리 자유종헝 이유
; 왜일로(무슨일로) 니가(사람이) 랄리(랄라리=날라리=태평소)
소리(를 듣니?) 자유(롭게) 종헝(종횡=돌아 다니는) 이유(로세)
; 너;사람니(你), 스스로자(自), 말미암을유(由), 세로종(縱), 가로횡(橫),
종횡(縱橫)=거침없이 마구 오가거나 이리저리 다님,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니이가아 기이러언 뢰애지이소오리이 아아니이? 대애이일로오 니이가아
: 니가 기런 뢰지소리 아니 대일로 니가
니가(사람이) 기런(그런) 뢰지(벼락의) 소리 아니(?) 대(큰)일로
니가(사람이 아니?)
; 너;사람니(你), 우레=천둥=벼락뢰(雷), ~의=어조사지(之), 큰대(大)
우우나앙따앙지이 야아메애이이로오 조오저언자앙여엉 이이리이
: 우낭땅지 야메이로 조전장영이리
; 우낭(치우 밝은) 땅지(땅의) 야메이로(들과 산으로)
조전장영이리(조각품들이 길이 빛나리)
;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밝을낭(朗), ~의=어조사지(之), 들야 (野), 새길조(彫), 새길전(鐫), 조전(彫鐫)=조각품, 길장(長), 빛날영(煐)
조오시어언나악워언 이이뤄어지이여어 조오히이 와안메애이이대애지이
: 조시언낙원 이뤄지여 조히 완메이대지
; 조시언(좆이 얼운=남근숭배사상=제일로 좋은)낙원 이뤄지여(이루어져)
조히(좋게) 완메이대지(모두=한 산이 돼지)
; 즐거울낙(樂), 동산원(園), 모두=하나=완전할완(完)
유우메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메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유메(오직 산)이 랑낭(힘차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힘있을랑=힘찰랑(勆),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봉낭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낙(樂), 동산원(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 (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2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민가 2
우우내애 라아나아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우내 라나 이유왜지 니가 구여해이
; 우내(온세상=치우 안) 라나(살고 태어나니) 이유(가) 왜지(?)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건지다: 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나악워어조오여어 위이유우로오세애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낙워 조여 위유로세 니가 구여해이
; 낙워(즐거이) 조여(줘라)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즐거울낙(樂), 있을유(有), 너;사람니(你), 건지다: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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