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상(忠常)과 상영(常永)에게 씌워진 납득하기 어려운 죄목들 1 └전쟁사

그런데 다른 이유들은 과연 수치스런 삶이라는 이름을 붙일만한 이유가 되는지 모르겠다. ‘상영은 태종 무열왕의 사위인 대야성주 김품석과 그 딸인 고타소랑의 시신을 신라측에 반환하는 데 앞장섰던 위인이다. 신라 왕실의 숙원을 풀어주는 데 기여한 것이다라는 죄목은 과연 죄가 되는 내용인지 의심스럽다. (실제로 김품석과 그 딸인 고타소랑의 시신을 신라 측에 반환하는 데 앞장섰던 사람은 상영이 아니라 좌평 충상이지만, 논리에는 별 차이가 없으니 일단 그대로 인용해둔다.)

이게 어쨌다는 얘기일까? 신라왕실의 숙원을 풀어주는데 기여했다는 점이 바로 백제에 대한 반역이 된다는 뜻밖에 안 되는 것 같다. 그런데 과연 그렇게까지 몰아가야 할 내용일까? 상황을 이해하기 위하여 관련된 삼국사기 김유신 열전의 기록을 인용해보자.

(상략) 주의 군사를 선발 훈련시켜 적에게 나가게 하여 대량성(大梁城)[현재의 경남 합천]에 이르니 백제가 맞서 대항하였다. 거짓 패배하여 이기지 못하는 척하여 옥문곡(玉門谷)까지 후퇴하니 백제측에서 가볍게 보아 대군을 이끌고 왔으므로 복병이 그 앞뒤를 공격하여 크게 물리쳤다. 백제 장군 여덟 명을 사로잡고 목베거나 포로로 잡은 수가 1천 명[]에 달하였다. 이에 사신을 백제 장군에 보내 말하였다.우리의 군주(軍主) 품석과 그의 아내 김씨의 뼈가 너의 나라 옥중에 묻혀 있고, 지금 너희의 부장 여덟 명이 나에게 잡혀 있어 엎드려 살려달라고 하였다. 나는 여우나 표범도 죽을 때에는 고향으로 머리를 돌린다는 말을 생각하여 차마 죽이지 못하고 있다. 이제 그대가 죽은 두 사람의 뼈를 보내 산 여덟 사람과 바꿀 수 있는가?”

백제의 좌평 중상(仲常)<또는 충상(忠常)이라고도 썼다.>이 왕에게 아뢰었다.

신라인의 해골을 남겨 두어도 이로울 바가 없으니 보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만약 신라인이 약속을 지키지 않아 우리의 여덟 명을 보내지 않는다면 잘못이 저쪽에 있고, 곧음이 우리 쪽에 있으니 어찌 걱정할 바가 있겠습니까?”

이에 품석 부부의 뼈를 파내어 관에 넣어 보냈다. 유신이 말하기를 한 잎이 떨어진다고 하여 무성한 수풀이 줄어들지 않으며, 한 티끌이 쌓인다고 하여 큰 산이 보태지는 법이 아니다.” 하고는 여덟 사람이 살아 돌아가도록 허락하였다. (하략)


덧글

  • 솔까역사 2013/05/11 15:25 # 답글

    중상과 김유신은 협상을 아는 사람들입니다.
    충상과 상영에게 죄를 물을게 아니라 사실 의자왕과 그 일족에게 죄를 물어야 합니다.
    한일합방도 이완용 등에게 죄가 있는게 아니라 고종과 이씨 일족이 정치적 책임을 져야지요.
  • 학자맞나? 2013/05/12 02:42 # 삭제

    중상과 김유신은 협상을 아는 사람들입니다.

    요거만 쓰십시요
    뒷말은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솔까님은 의자왕과 그 일족의 죄를 백제멸망의 책임으로 썼겠지만
    문구상 협상의 책임으로 읽힙니다
    협상이 잘한 것이라면 의자왕과 그 일족의 잘못도 없을테니까요
  • 솔까역사 2013/05/12 03:32 #

    그렇군요^^
    그런데 님도 닉네임을 바꾸는게 어떨까요?
    비판이 아니라 비난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습니다.
  • 학자맞나? 2013/05/12 02:38 # 삭제 답글

    블박사님 고생이 많습니다
    허수아비치기라는 거 아시죠?
    저거 말이 안되는 거 학부생들도 다 압니다

    저거는 저렇게 길게 말할 필요도 없이

    고타소랑 시신과 포로가 된 백제 비장 8명을 맞바꾼 사건을 두고 상영에게(실제로는 충상이라고 해야 옳다) 잘못이 있다고 논하는 연구자도 있지만(주석 : 이도학) 터무니없는 확대해석이다

    요렇게만 쓰면 될 것을
    굳이 저렇게 쓰면
    이도학 콤플렉스로 오해받습니다
  • 솔까역사 2013/05/12 03:51 #

    이도학이라면 요서점유설을 주장하시는 분 아닌가요?
    공대출신이 봐도 황당한 주장으로 보입니다.
  • 블레이드 2013/05/12 08:29 #

    결국 간단하게 쓰지 않았다고 이 난리라는 얘기네. 그저 남이 뭐하는 꼴은 못보겠지. 하긴 이런 작자치고 복잡하게 뭐 할 능력있는 작자 없으니. 그러니 평생 이런 짓이나 하고 사는 거겠지만. 그런 주제에 참..
  • ㄴㅇㄹ 2013/05/14 15:14 # 삭제

    솔까/ 요서 점유설은 100% 정설이고 네가 주장하는 임나일본부는 100% 거짓말이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