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정방의 신묘한 계책?-드라마 대왕의 꿈 └ 잡글

어제 드라마 대왕의 꿈에서 백제를 침공한 당군이 백강에 상륙하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이 장면에서 소정방의 신묘한 계책이라는 것이 등장하던데... 처음에는 사비로 빨리 진격할 욕심에 배 타고 물길로 사비까지 올라가도 될 것을 굳이 병력을 상륙시켜 갯벌을 따라 진격하라고 명령을 내렸다.

그런데 좀 너무하지 않나? 소정방의 머리 속에서는 좋은 길로 가도 배타고 가는 것보다 군대가 걸어서 진격하는 게 빠르다는 계산이 나올까? 그것도 모자라 갯벌을 따라 진격해? 갯벌은 해안에 올라올 때 지나오기만 하면 그 뒤에는 조금이라도 좋은 길이 있을텐데, 굳이 갯벌을 따라 진격하라는 건 또 뭘까?

사실 굳이 상륙해야 했던 이유는 따로 있다. 아무 생각 없이 배타고 강을 거슬러 올라가다가 강가에 매복한 백제군에 공격 당하면 큰일 나니까.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백강 입구에서 상륙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고, 이 때 갯벌 통과하며 고전할 것에 대비해서 버들로 엮음 돗자리를 준비한 건 신라 장군 양도였다. 이 인물은 이 드라마에서도 여러 번 등장했는데, 하필 가장 중요한 공을 세우는 장면에서는 쏙 빼놓고, 이게 소정방의 신묘한 전략으로 둔갑을 해버렸다.

이렇게 둔갑을 시키다 보니 소정방의 신묘한 전략이라는 것도 해괴한 꼴이 되어 버렸다. 고집을 부려 상륙해 놓고 보니 푹푹 빠지는 갯벌에서 고전할 것이 뻔히 알게 된 소정방이 내놓은 대책이라는 것이 근처에 있는 갈대를 베어와 현지에서 돗자리를 짜는 것이었다. 그런데 정말 이런 짓을 했으면 당군이 갯벌에서 빠져나오는 시간이 줄어들었을까? 궁금하면 갯벌을 해치고 다니면서 갈대를 베어 현장에서 돗자리를 짜 보시라. 그것도 10만 명이 밟고 올라갈 돗자리를. 차라리 그냥 올라 오는 편이 훨씬 빠를 것 같은데.

게다가 갈대 베어 돗자리 짜는 일을 백제 백성 잡아다 시켰단다. 백제 백성들이 아무리 태평해도 그렇지, 전쟁이 나서 적군이 상륙하는 해안에 어슬렁 거릴 백제 백성이 그 많은 갈대 베어 돗자리 만들 만큼 많았을까? 그리고 당군이 백제 백성 잡으러 다니는 시간은 별로 안 걸렸을 거라고 생각하나 보네.

하긴 백제 왕자들이 전장에서 술판 벌였다는 사실을 만들어내더니, 기개가 대단한 계백이 왕자에게 창을 들이대는 장면까지 연출했다. 김유신이 한가하게 계백과 바둑 두는 장면도 연출했고. 소정방이 약속 날짜에 하루 늦었다고 난리 칠 상황이었는데, 이 드라마 작가는 이런 상황에서 양쪽 사령관이 만나 바둑 두는 장면 넣는 게 멋있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게다가 마지막 장면은 백제 태자가 김유신을 화살을 쏴 맞춰놓고 달아났다. 김유신 옆에는 딸랑 3명 있었고, 백제 태자 옆에는 못되어도 10여명 있던데, 달려들어 김유신을 잡거나 죽일 수 있는 장면에서 백제 태자가 굳이 도망간 이유는 뭐였을까?

 


덧글

  • 블레이드 2013/04/24 08:28 # 답글

    오늘 좀 시간에 쫓겨서... 조만간 찾아서 알려드릴게요^^;;
  • 블레이드 2013/04/26 07:51 #

    그렇게 하는 주체가 메인 작가 같던데...
  • 안시성 2013/04/26 14:57 # 삭제 답글

    갈대 돗자리 만드는 시간에 배의 갑판을 뜯어서 판자 길을 만드는게 빠를텐데
    당나라 배에는 돗자리 짜는 기계라도 있었던것 같습니다.
  • 2013/04/26 17:43 # 삭제

    이놈은 약방의 감초처럼 안 끼는 데가 없네
    삼국사기 김유신 열전 읽어봐라 비슷한 이야기 나온다(정확하게는 갈대 돗자리가 아니라 버들자리)
    김유신 열전 내용대로라면 그냥 갯벌에 걸을 수가 없어서 버들자리를 깔아서 군대를 상륙시켰다는 정도이므로 믿을만한데
    드라마에서 과장하고. 블레이드는 드라마에서 과장한 부분만 지적하면 될 것을 엉뚱하게 횡설수설하고...결국 조옷도 모르는 안시성까지 끼고...........

    이제 역사적 사실은 저만치 멀어지고 엉뚱한 걸로 말이 되네 안되네 따지고 있군

  • 블레이드 2013/04/27 08:57 # 답글

    비로그인으로 들어온 ㅋ이라는 작자. 무슨 뜻인지 알고나 씹는 건지. 하긴 좀비 출몰하는 게 이상한 일도 아니겠지만.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