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계에서 자격의 의미 부담스런 이야기

오늘도 덧글에 해괴한 소리가 올라오는 꼴을 보니, 자격을 갖추는 방법 얘기하기 이전에 자격의 의미가 뭔지부터 말해주는 편이 좋겠다. 이번에도 바둑계와 비교해주면 이해하기가 쉽다. 바둑은 기본적으로 오락을 위해 고안되었다. 그러니 누구나 둘 수 있다. 요즘에는 쉽게 즐기라고 인터넷에서 둘 수 있는 프로그램까지 고안되었다.

그러나 바둑을 생계수단으로 삼는 프로바둑은 아무나 참가하게 두지 않는다. 역사학 역시 마찬가지다. 역사 자체야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글을 쓸 수 있다. 그러나 공인된 학회에, 그것도 이 바닥에서 활동하는 사람을 한 방에 매장시킬 수 있는 곳에 글을 내놓는 것은 완전히 다른 차원의 얘기다. 이런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 싫은 족속들은 이런 말까지 올린다.

고급정보를 굳이 알리고 싶지 않다는 분께서 학계가 폐쇄적이라고 하시니 할말이 없군요

이 자체야 말꼬리 잡아 어떻게든 선동을 해보자는 짓이지만, 핑계 김에 생각해볼 게 있다. 바둑은 말할 것도 없고, 하다 못해 그저 즐기기 위해 만들어진 게임에서도 프로게이머들은 자신들이 대회에서 쓸 빌드가 공개되는 것을 극히 꺼린다. 그래서 공식경기가 아닌 게임에서 아마추어들하고 할 때에는 이미 써먹었을만큼 써먹어서 공개해도 될 것만 보여주지, 혹시라도 실전에서 써먹을 수 있는 수법을 영양가 없는 대회에서 미리 보여주는 일은 거의 없다. 이걸 폐쇄적이라는 말을 꼬투리 잡아 이렇게 꼬아 놓는 것 뿐이고.

사실 진짜 이 문제가 궁금한 사람들에게는 미안한 감이 없지 않지만, 여기서 떠드는 자들이 잔뜩 올려놓은 것들 누군가 실전에서 써온다면 좋겠다고 벼르는 중이다. 물론 프로 자격이 있는 사람들 중에 여기 올리는 천박한 수를 그대로 둘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그만큼 자격을 갖춘다는 얘기는 공식적인 활동을 통해서는 어느 정도라도 소득이 있다는 뜻이고, 원칙적으로 이 소득을 받아갈 자격을 인정받을 만큼 뭔가 보여주어야 한다는 얘기다.

그리고 이 말들은 뒤집으면 자격에는 그에 해당하는 책임이 따른다는 말이기도 하다. 역사학계에 공식적으로 데뷔한지 25년 정도 되어가는 것 같은데... 이 바닥에서도 험한 꼴 많이 봤지만, 그래도 책임을 묻는다는 측면에서는 여기보다는 양반이다. 사실 필자가 자신을 죽이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소개해주는 의도 이들도 다 알아볼 것이다. ‘나 죽이고 싶으면 너희들도 목숨 걸라’는 뜻인 거 몰라볼 리는 없으니까.

그래서 여기서 난리치는 자들은 꼭 책임 안져도 되는 곳에서는 온갖 험한 소리하면 난리 치지만, 막상 공인된 검증을 하자고 하면 꼬리를 뺀다. 애초에 이 시비의 당사자였던 유에가 요즘 조용한 것을 보니, 자신이 정말 필자를 매장시킬 수 있는 곳에 글을 낼 자격이 안된다는 사실은 안 모양이다. 그리고 자신을 지지한다던 교수들도 나설 용의가 없는 것 같고....학계에도 그런 사람 있다. 술자리에서는 용감하다가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입 다물어 버리는.

쓰다 보니 또 길어진다. 본론을 꺼내기 참 힘드네...


핑백

  • Brother Bluegazer's Forge : 상식의 배반 2013-03-12 10:59:42 #

    ... 상식을 배신하는 것처럼 어려운 일은 많지 않거든. p.s. 주류 역사학의 고고한 경지에 감히 자격도 없는 미천한 아마추어들 따위가 도전하느냐고 일갈하던 인간이(참조 #1, 참조 #2) 이제는 그 역사학계의 권위자더러 사료를 편식했다고 지껄이고 있다. 아무래도 그 학계의 자격과 권위란 것을 저 유사역사학 나부랭탱이는 자기 ... more

덧글

  • ㄴㅇㄹ 2013/02/12 14:06 # 삭제 답글

    흥미진진합니다.^^
    앞으로 선생님께서 강단권력을 쥔 악랄한 식민빠 일당에게 당했던 억울한 사연들을 계속 연재해서 좀 올려주십사 부탁드립니다.
    그놈들의 악행은 선생님같이 직접 당하신 분이 올려주셔야하고 그놈들의 악행을 고발함으로서 사회 정의가 바로 잡히지않겠습니까?
  • 2013/02/13 00:47 # 삭제

    리얼스나님 고생이 많수다
  • 1 2013/02/13 02:52 # 삭제

    광팔아 애쓴다~
    근데 여기 주인장 너랑 같이 환국 빨 사람인지는 모르겠다 ㅋㅋ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