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왕의 임나가라 정벌 문제 - 오덕후의 트집 잡기 수법 부담스런 이야기

벌써 몇 달전 이야기인데, 드라마 광개토태왕에서 왜가 한반도에 거점을 가지고 있었던 것처럼 묘사한 내용에 대해 포스팅을 작성했더니, 자칭 책사풍후라는 닉네임이 문제를 삼아왔다. ‘왜가 한반도에 거점가지고 있는건 맞죠’라는 것이다.

이 근거로 광개토왕비를 인용한 게 잘못되었다는 건 자신이 인정했으니 문제가 없겠지만, 그 이후의 논리는 점점 과격해진다.

그가 지금 문제 삼는 점은 이것이다. “왜가 한반도를 차지한다고 했느냐? '거점'이 있다고했지”라고 한다. 그러면서 “상대방 주장을 왜곡하는 능력이 탁월하시군요”란다. 그러면서 슬슬 자신의 논리를 펴놓는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한반도 남부에서 왜에 걸치는 해상왕국이 존재했었으니, “이 일대가 왜倭 혹은 임나라는 왜계 세력에 의해 지배당하고있었다는 증명”된다는 얘기다.

그의 주장은 사실 이노우에 히데오부터 나온 이야기지만, 일단 이 논리의 타당성을 넘어가기로 하자. 어차피 자신이 작성할 장문의 포스팅에서 본전이 나올테니까.

여기서는 일단 이런 오덕후들이 어떻게 남의 말에 꼬투리를 잡아 논란을 만드는지만 짚어보자. 필자의 포스팅에서 드라마 광개토태왕의 내용을 문제삼았던 점은 왜가 한반도 남부에 자신들이 지배하는 거점을 가지고 신라를 괴롭힌 것처럼 묘사했던 장면이다. 드라마에서는 “광개토태왕이 백제-가야-왜 연합군을 격파해서”라고 나레이션을 깔면서도 정작 가야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니 왜가 백제나 가야와 상관없이 독자적으로 지배하는 거점이 있었다고 인식할 수밖에 없다.

더욱이 광개토태왕의 대사에서 “신라가 왜의 침입에 겁먹는 그런 나약한 나라가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라는 말이 나온다. 제작진이 신라를 어떻게 보았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줄 수 있는 장면이다. 아무리 광개토왕의 띄우려는 의도에서라 하더라도 신라를 이렇게 만들면 상대적으로 왜가 부각되고, 이는 식민사학자들이 그렇게 심고 싶어 했던 논리를 우리 공영방송에서 밀어주는 꼴이 된다. 그래서 한마디 해놓은 것 뿐이다.

그런데 여기다대고 ‘한반도 남부에서 왜에 걸치는 해상왕국의 존재’를 들이밀었다. 이건 필자의 포스팅이나 덧글에서 언급한 내용과는 완전히 다른 차원이다. 즉 드라마의 내용을 덧글을 달아 먼저 그 내용을 의식한 글을 유도한 다음 이렇게 다른 차원의 문제를 섞어놓고 왜곡이라고 몰아간 것이다.

사실 이렇게 해서 반응을 보자는 의도였다면 일단 성공한 셈이다. 바쁜 와중에 이런 글을 상대해주고 있어야 하니. 하지만 늘 그랬듯이, 이렇게 치졸한 시비를 거는 장본인을 설득할 의도는 없다. 이들의 수법을 밝혀두어야 앞으로 악용하는데 부담이라도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이라...

말이 나온 김에. 한동안은 이른바 ‘환까’계열 중 생각없는 자들이 시비를 걸어오는 경우가 많았는데, 풍Q는 ‘환빠’계열이라고 한다. 늘 주장했듯이 ‘환까’냐 ‘환빠’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심보가 문제라는 점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핑백

덧글

  • 2012/04/30 09:25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라디오 2012/04/30 10:50 # 답글

    ‘왜가 한반도에 거점가지고 있는건 맞죠’라는...

    책사풍후가 제대로 얘기했구만..
  • 2016/07/07 08:55 # 삭제 답글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국가 1

    유우내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내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 유내(오직 냇물)이 랑낭(힘차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힘있을랑=힘찰랑(勆),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복낭
    ;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낙(樂), 동산(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 (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가아세애이 로오이이 우우내애치이리이 이이유우로오래애 애이나아
    : 가세로이 우내치리 이유로래 애이나
    ; 가세로이(가쪽=바깥쪽으로) 우내치리(치우께서 안에서 다스리시니)
    이유로래(이런이유 때문이래) 애이나(애가 태어나)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치(治),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자아비이내애려어 치이유우질리이 우우여어엉 내애이이우우 래애여엉
    : 자비내려 치유진리 우영 내이우 래영
    ; 자비내려 치유(다스림이 있으니) 진리(로다)
    우영(치우를 맞이해라) 내이우(내가 치우=내가 치우의 자손이로세)
    래영(오시니 맞아라)

    ; 사랑자(慈), 슬플비(悲), 다스릴치(治), 있을유(有), 참진(眞), 다스릴리= 다스릴이(理),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맞을:맞이할영(迎),
    올래(來)

    왜애이일로오 니이가아 라알리이 소오리이 자아유우 조옹허엉 이이유우우
    : 왜일로 니가 랄리소리 자유종헝 이유
    ; 왜일로(무슨일로) 니가(사람이) 랄리(랄라리=날라리=태평소)
    소리(를 듣니?) 자유(롭게) 종헝(종횡=돌아 다니는) 이유(로세)

    ; 너;사람니(你), 스스로자(自), 말미암을유(由), 세로종(縱), 가로횡(橫),
    종횡(縱橫)=거침없이 마구 오가거나 이리저리 다님,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니이가아 기이러언 뢰애지이소오리이 아아니이? 대애이일로오 니이가아
    : 니가 기런 뢰지소리 아니 대일로 니가
    니가(사람이) 기런(그런) 뢰지(벼락의) 소리 아니(?) 대(큰)일로
    니가(사람이 아니?)
     
    ; 너;사람니(你), 우레=천둥=벼락뢰(雷), ~의=어조사지(之), 큰대(大)

    우우나앙따앙지이 야아메애이이로오 조오저언자앙여엉 이이리이
    : 우낭땅지 야메이로 조전장영이리
    ; 우낭(치우 밝은) 땅지(땅의) 야메이로(들과 산으로)
    조전장영이리(조각품들이 길이 빛나리)

    ;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밝을낭(朗), ~의=어조사지(之), 들야 (野), 새길조(彫), 새길전(鐫), 조전(彫鐫)=조각품, 길장(長), 빛날영(煐)
     
    조오시어언나악워언 이이뤄어지이여어 조오히이 와안메애이이대애지이
    : 조시언낙원 이뤄지여 조히 완메이대지
    ; 조시언(좆이 얼운=남근숭배사상=제일로 좋은)낙원 이뤄지여(이루어져)
    조히(좋게) 완메이대지(모두=한 산이 돼지)

    ; 즐거울낙(樂), 동산원(園), 모두=하나=완전할완(完)
     
    유우메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메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유메(오직 산)이 랑낭(힘차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힘있을랑=힘찰랑(勆),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봉낭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낙(樂), 동산원(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 (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2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민가 2

    우우내애 라아나아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우내 라나 이유왜지 니가 구여해이
    ; 우내(온세상=치우 안) 라나(살고 태어나니) 이유(가) 왜지(?)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건지다: 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나악워어조오여어 위이유우로오세애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낙워 조여 위유로세 니가 구여해이
    ; 낙워(즐거이) 조여(줘라)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즐거울낙(樂), 있을유(有), 너;사람니(你), 건지다: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저작권등록 되어있고요, 비상업목적으로 마음껏 쓰십시오.


    이선원입니다. 010-2494-5484



    유투브에,

    조선말의 뿌리와 조선의 역사 1 ~ 34, 보십시오 ~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