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트집에 대응하지 말라는 권유를 받아들이며... 게시판

최근 황산벌 전투를 비롯한 백제멸망과정에 대해 포스팅을 올리던 중 시비가 걸려 꽤 오랫동안 끌었다. 사실 다른 주제에 대해서도 흔히 일어나는 일이고, 역사학계에 몸담고 있으면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라 그다지 신경쓰지 않고 하던대로 해왔다. 그런데 웬일인지 최근 들어서면서부터 주변 사람들의 만류가 부쩍 강해진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단순히 불편하다는 것부터, 직접적인 위협을 받는 사람도 있었고 중요한 일 남겨두고 생기는 것 없는 일에 매달리는 꼴도 보기 안좋다는 것까지 다양하다. 어쨌든 협력하고 있는 사람들을 불편하게 하는 일을 굳이 고집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굳이 이런 말을 직접 올려야 하는 이유는 어제 한분이 올렸다는 글에 대해, 다른 사람이 연락을 해서 부탁을 했기 때문이다. 이곳에서 벌어지는 논쟁의 근원이 꽤 깊어 다른 곳에서 벌어진 문제를 가지고 이글루스까지 끌고 왔다고 한다. 그 원한 때문에 아무에게나 화풀이하는 경향도 있으니, 특정 파벌에 이용당하지 말라는 충고와 함께 입장을 밝혀달라는 요청을 해왔다.

이런 입장 표명을 해야할만큼 중요인물은 아니겠으나, 그렇다고 요청을 무시할 처지도 아니니 일단 요청을 받아들인다. 앞으로 대응하지 말아달라는 분의 요청을 받아들인 것은 단 한사람의 요청을 받아들인 게 아니라, 쓸데없이 트집 잡아 물어뜯겠다는 좀비 같은 심보에 반응하지 말라는 주변 사람들의 요구와 마침 궤를 같이 했기 때문에 그 마음을 받아들인 것뿐이다. 그보다 중요한 일 앞두고 그것부터 해내라는 무언의 압박이 더 크게 작용하기도 했다.

그러니 환빠니 환까니 하는 논쟁에 있어서 어느 편에 서고자 하는 뜻이 아니다. 설명할 필요도 없이 본인의 블로그에 포스팅 된 내용을 제대로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사실 본인은 그 문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해서 끼어들 처지도 못된다. 더 나아가 낙랑군 문제 등 ‘북쪽’ 관련 문제는 잘 알지 못해서 SBS PD 분이나 이덕일 선생이 섭섭해하더라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협력을 못해주는 일도 많다.

어쩌다 보니 속칭 ‘환까’들하고 시비가 많이 붙게 되었는데, 이는 그들이 먼저 집단으로 달려들어 시비를 걸면서 환빠라고 매도했기 때문일 뿐이다. 이 정도면 입장표명은 된 것 같다.


덧글

  • fgrrr 2011/08/09 10:21 # 삭제 답글

    블레이드님 정말 잘하셨습니다.
    똥이 더러워서 피하지 무서워서 피하겠습니까?
    어떻게든 블레이드님을 욕보이려는 것이 목적인 것들입니다.
    이런 것들하고 같이 상대해주셔봐야 더러운 똥만 묻히시고 하나도 도움이 될 것이 없는 것입니다.
  • ㄱㅍㄹㅇ 2011/08/09 10:43 # 삭제

    책사풍후 선생께서는 더 잘아시니 이덕일과는 끊고 그 분에게 물어보심이 어떨지? 하긴 둘다 역사학계에서 버림받은 존재이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똥도 잘 사용하면 거름이 된다는 것은 모르나?ㅋㅋㅋ
  • 잘하셨어요. 2011/08/09 10:39 # 삭제 답글

    정말 잘하셨어요!!!진정한 역사학자가 아닌 이씨(박사)와 함께 역사를 논하는 것 자체가 이미 환단고기와 규원사화를 옹호하는 입장이니까ㅋㅋㅋㅋ끼리끼리 잘 놀아보세~ㅋㅋㅋ
  • ㄹㅇㄹㅇ 2011/08/09 12:10 # 삭제 답글

    먼 끼리끼리? 이덕일씨의 주장에 약간의 오류가 있긴 하지만
    그는 분명히 환단고기는 오류가 있지만 일부 진실도 있다고 말했다.
    즉,이덕일씨는 환빠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리고,블레이드님도 환빠가 아니다.


    환빠도 아닌데 어째서 환빠라고 매도하지?
    환빠란?
    환단고기 무조건 100% 진리,라고 주장하는게 환빠

    환단고기가 오류가 있지만 일부 진실이 있다고 말하는건 환빠가 아닌데~

    자기네 의견과 다르기만 하면 무조건 환빠로 몰아가는 식민사학자들
  • 레몬 2011/08/09 13:02 # 삭제 답글

    더이상 이글루스 식민빠놈들의 개수작질에 대응을 하지않으시겠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정말로 현명하신 판단이십니다.
    어느분 말씀처럼 똥은 더러워서 피하지 무서워서 피하는 것이 아니며 미친개는 물리면 광견병 걸릴까봐 피하는 것이지 무서워서 피하는 것이 아닙니다.
    더구나 이놈들 중에는 몇몇 선생님께 원한을 품은 소위 강단의 식민사학 끄나풀도 들어와서 노골적으로 선생님의 이미지를 갉아먹고 욕보여서 선생님의 활동을 방해하려는 아주 악랄한 놈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놈들이 바라는 것이 바로 선생님께서 이놈들의 개수작질에 일일히 상대를 해서 그걸 가지고 선생님을 계속 괴롭히려는 것이니 절대로 앞으로는 무슨 일이 있더라도 상대를 해주시면 안되겠습니다.
  • ㄴㄴㄹ 2011/08/09 13:20 # 삭제 답글

    블레이드님! 저는 진실한 역사를 알고 싶습니다.

    삼국사기에 오류가 많다는것은 알지만!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오류가 적을지? 많을지? 그냥 막연하게 오류가 크다고만 생각됩니다.

    블레이드님! 저의 궁금증을 해결해주십시오
    블로그에 글을 써달라는게 아닙니다.

    책으로 출판해주십시오.



    삼국사기의 오류들만 골라서
    삼국사기 원문과 해석글vs중국의 역사서 원문과 해석글vs한국의 고대 역사서 원문과 해석글

    이렇게 비교 분석해보는 겁니다.

    제목은 삼국사기 비판? 이런게 좋지 않을까요?


    아무튼 삼국사기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책이 하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블레이드 2011/08/10 09:39 #

    옛날에 三國史記의 新羅偏向的 性向과 記事敍述, 韓國古代史硏究 12, 1997.
    라는 논문을 쓴 적이 있는데, 대중서가 아니라 어려울 것이고,
    책으로는 이강래라는 분이 삼국사기에 대해서 글을 많이 쓰셨으니 관심있으시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ㅁㅂㅅㅇ 2011/08/09 13:28 # 삭제 답글

    정말로 잘하신 결정입니다.
    시비를 걸어서 상대해주는 것 그것이 바로 개네들이 노리는 점입니다.
  • 트레인 2011/08/09 13:54 # 삭제 답글

    사실 그동안 블레이드님을 보면 참 많이 답답했습니다.
    왜 노골적으로 시비를 걸 의도가 보이는데 그걸 일일히 상대를 해서 의도에 넘어가서 그많은 곤욕을 치를실까?
    지금이라도 이렇게 판단하시니 다행이고 정말 여러분들이 한결같이 충고하시는대로 앞으로는 철저하게 무시를 하시고 다시는 그 어떤 상대도 하지마십시오.
  • ㄴㄹㄴ 2011/08/09 14:49 # 삭제 답글

    블레이드님! 블로그 제목 or 블레이드님의 저서 맡 머리,목차등에
    블레이드님이 생각하신다고 추정되는
    "환단고기는 절대진리가 아니다.
    환단고기에 오류가 있지만 진실도 있다.
    그러므로 나는 환단고기 추종자가 아니다."
    블레이드님의 생각이 이럴지? 아닐지? 저는 모르지만
    만약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블로그 제목 or 블레이드님의 저서 맡 머리,목차등에
    블레이드님이 생각하신다고 추정되는 생각을 확실히 밝히시면 어떨까요?

    블레이드님께 강요하는게 아닙니다.
    단지,환까들이 블레이드님을 환빠로 누명을 씌울까봐 예방주사 차원에서 해보심이?

    강요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절대로 제가 하자는데로 하시지 마시고요
    그냥 그런식으로 밝혀 놓으면 환까들이 물고뜯는 비율이 좀 감소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로 말하자면
    저는 환단고기중에 오류가 많지만 진실도 일부 있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황색언론도 어느정도 진실을 근거로 소설을 쓴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 소하 2011/08/09 15:23 # 답글

    건드리기만 하고 도망가는 것인가요? 너무나 약하시군요. "사료" "사료" 하시더니, 해독도 하지 못하고, 사료를 분석하는 법도 전혀 모르시군요.
  • 객관적진리추구 2011/08/09 16:30 #

    ㅋㅋㅋㅋㅋㅋㅋㅋ그러게요
  • 새우똥 2011/08/09 18:09 # 삭제

    으하하하 이것이 바로 3류 저질개그의 극치라는 것인가?
    자고로 똥은 더럽고 냄새나서 피하는 것이지 무서워서 피하는 것이 아니고 짐승에게는 먹이를 주지않는 법이라 피하는 것을 도망이라고 표현하다니.

    너무나 약하시군요. "사료" "사료" 하시더니, 해독도 하지 못하고, 사료를 분석하는 법도 전혀 모르시군요.는 바로 소하 자신에 대한 고백아니던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새우똥님은 2011/08/09 19:31 # 삭제

    레알광팔스나이퍼는 어쩜 이렇게 말투가 같을까??
    네 엄마가 그렇게 가르쳤니?ㅋㅋㅋ
    더 배우고 와서 대화하자꾸나..ㅋㅋ
  • 물똥 2011/08/09 21:47 # 삭제

    아니 네엄마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알광팔아~ 2011/08/09 22:33 # 삭제

    똥이 계속 말하는 거 보니
    세상이 말세야 말세...
  • asr 2011/08/09 16:08 # 삭제 답글

    패배선언 ㅋㅋㅋㅋㅋㅋㅋ
  • 객관적진리추구 2011/08/09 16:30 #

    루져~
  • 새우똥 2011/08/09 18:09 # 삭제

    넌 영원한 인생의 루우~~~~~~~~~~~~~져
  • ㄹㅇㅂㅅ 2011/08/09 22:31 # 삭제

    레알아 너 좀 물똥 새우똥 냄사나자나 좀 꺼져줄래?ㅋㅋㅋㅋ
    지가 스스로 물똥 새우똥이래~ 블레이드가 너보고 꺼지라 하겠다...

    이말 듣고 말야

    "똥은 더러워서 피하지..."

    닌 똥이니까 블레이드가 더러워서 피할거임.ㅋㅋㅋㅋㅋ
  • 새우똥 2011/08/09 18:10 # 삭제 답글

    역사밸리를 보니 쓰레기들이 최후의 발악으로 몇놈이 시비를 계속 거는데 당연히 무시하세요.
    쓰레기를 건드려봤자 참을 수 없는 썩은 악취만 진동할 뿐이지여.
  • rfeeer 2011/08/09 22:35 # 삭제

    니가 이짓하는거 보면 엄마가 불쌍하다 불쌍해~
    자식놈 잘 길렀는데 자식놈은 블로그 욕질이나 하고 앉았고 말야....
    그래 그리 식민사학이라 욕하니까 살림살이좀 나아졌든...???ㅋㅋㅋ
  • 물똥 2011/08/09 22:53 # 삭제

    네 엄마는 영어 닉네임 네하는 꼴 보면 통곡을 하겠지
    그래 그리 환빠, 유사역사학이라 욕하니까 살림살이좀 나아졌든...???ㅋㅋㅋ
  • rfeeer 2011/08/09 23:04 # 삭제

    어 살림살이랑 내 인생이 모두 좋아졌어ㅋㅋㅋㅋ
    ㅋㅋㅋ영어 닉네임이 뭐 어때서?ㅋㅋㅋ 물똥보단 나아ㅋㅋㅋ
    야 그러다가 블레이드님이 니 말도 안듣겠다...똥은 더러워서 피하니까말야ㅋㅋㅋㅋ
  • 새우똥님은 2011/08/09 19:30 # 삭제 답글

    플러스 일가 전체가 루져 백수 정신병자ㅋㅋㅋㅋㅋ
  • 요조 2011/08/09 23:16 # 답글

    商君書에서 이르기를 且夫有高人之行者 固見負于世(또한 남보다 고결한 사람의 행동은 당연히 세상 사람들에게 반대를 받는다) 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힘내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일에 지장을 주는 정도라면 무시해도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은 합니다.
    더 중요한 일이 먼저라고 생각하는데,저는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대응하고 끝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은데,,^^;
    어쨋든, 블레이드님을 응원합니다.
  • ㅇㅇㅎ 2011/08/10 00:08 # 삭제

    세상 사람이 아니라 십수명에 불과한 이글루스 식민빠들이죠.
    다른 곳은 정말 식민빠들이 거의 없고 맥을 못추는데 유일하게 이글루스 여기만 집중적으로 몰려있네요.
  • 요조 2011/08/10 01:13 #

    ...그렇습니까?
    제 생각은 좀 다른데,들어보시겠습니까? 아는 사람과 점심먹으면서, 우리나라의 식민사학에 대해서 얘기했더니,

    너도 마광팔이냐며,환독 어쩌구 그러더군요.계속 얘기를 해봐도, 씨알도 안먹히던데, 이쪽 입장에서는 학문에 대해서 논하는데, 그 사람은 말싸움 또는 자기에 대한 공격으로 받아드리더군요.

    인터넷에서 좀비 같은 애들이 어느정도 여론을 형성해버려서 그걸 그냥 무비판적으로 받아드리는 거같더군요.(일반화시키고 싶진 않습니다만,)
    그리고 어느정도 친분의 형성에 의해서 패거리가 되어버린 느낌도 강하고,

    자기들의 주장에 대해서 대단한 믿음과 신봉, 재야사학자들 까는 것에 대해서 굉장한 자부심이 느껴졌습니다. 자기들이 진실된 주장을 하고 왜곡된 것을 지적한다는 우월감이 느껴졌다고 해야하나,

    그런데 문제는 이글루스에서만 그치는 소수가 그러는게 아니라는거죠.
    인터넷 조금만 검색해봐도 상황은 알만하죠.무슨말인지 아시겠죠? 실제 외국에 있는 사람도 이런데 한국에 있는 사람들은?

    콩심은데 콩나고 팥심은데 팥난다는 말이 있는데, 누구한테 배운 사람들이 인터넷에 올린다고 생각합니까? 아주 강단에 대한 믿음과 신앙심이 뛰어나더군요. 숫적으로도 대단하고요, 역사학계 꼴이 그 떡이니,,
    (일반화하고 싶지는않네요.)
  • 블레이드 2011/08/10 09:43 #

    8.22일 동아넷에서 식민사학비판을 위한 학술회의 하는데, 여기서 발표해야 해서...
    귀 틀어막고 자기말만 하는 치들 상대하는 것보다 여기 발표가 좀 더 효과적일 것 같네요.
  • ㅇㅎㅎ 2011/08/10 11:45 # 삭제

    블레이드님께서는 여기서 이런 부류들 상대하시지말고 바로 학계 등에서 그런 활동들을 해주시면 되는 것입니다.^^
  • ㅇㅎㅇ 2011/08/10 01:25 # 삭제 답글

    환까에게 물어뜯기는 방법:
    식민사학,환까,삼국사기 날조가능성 높음,고대 역사는 날조되기 쉬움
    이것만 말하면


    주류 사학계 식민사학자라할지라도
    환단고기가 틀렸다고 평상시에 주장했어도~


    환빠로 몰려서 다구리(집단폭력)를 당합니다.


    거참 할말이 없슴.
  • 순수한 젠투펭귄 2016/07/07 09:03 # 답글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국가 1

    유우내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내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 유내(오직 냇물)이 랑낭(힘차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힘있을랑=힘찰랑(勆),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복낭
    ;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낙(樂), 동산(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 (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가아세애이 로오이이 우우내애치이리이 이이유우로오래애 애이나아
    : 가세로이 우내치리 이유로래 애이나
    ; 가세로이(가쪽=바깥쪽으로) 우내치리(치우께서 안에서 다스리시니)
    이유로래(이런이유 때문이래) 애이나(애가 태어나)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치(治),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자아비이내애려어 치이유우질리이 우우여어엉 내애이이우우 래애여엉
    : 자비내려 치유진리 우영 내이우 래영
    ; 자비내려 치유(다스림이 있으니) 진리(로다)
    우영(치우를 맞이해라) 내이우(내가 치우=내가 치우의 자손이로세)
    래영(오시니 맞아라)

    ; 사랑자(慈), 슬플비(悲), 다스릴치(治), 있을유(有), 참진(眞), 다스릴리= 다스릴이(理),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맞을:맞이할영(迎),
    올래(來)

    왜애이일로오 니이가아 라알리이 소오리이 자아유우 조옹허엉 이이유우우
    : 왜일로 니가 랄리소리 자유종헝 이유
    ; 왜일로(무슨일로) 니가(사람이) 랄리(랄라리=날라리=태평소)
    소리(를 듣니?) 자유(롭게) 종헝(종횡=돌아 다니는) 이유(로세)

    ; 너;사람니(你), 스스로자(自), 말미암을유(由), 세로종(縱), 가로횡(橫),
    종횡(縱橫)=거침없이 마구 오가거나 이리저리 다님,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니이가아 기이러언 뢰애지이소오리이 아아니이? 대애이일로오 니이가아
    : 니가 기런 뢰지소리 아니 대일로 니가
    니가(사람이) 기런(그런) 뢰지(벼락의) 소리 아니(?) 대(큰)일로
    니가(사람이 아니?)
     
    ; 너;사람니(你), 우레=천둥=벼락뢰(雷), ~의=어조사지(之), 큰대(大)

    우우나앙따앙지이 야아메애이이로오 조오저언자앙여엉 이이리이
    : 우낭땅지 야메이로 조전장영이리
    ; 우낭(치우 밝은) 땅지(땅의) 야메이로(들과 산으로)
    조전장영이리(조각품들이 길이 빛나리)

    ;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밝을낭(朗), ~의=어조사지(之), 들야 (野), 새길조(彫), 새길전(鐫), 조전(彫鐫)=조각품, 길장(長), 빛날영(煐)
     
    조오시어언나악워언 이이뤄어지이여어 조오히이 와안메애이이대애지이
    : 조시언낙원 이뤄지여 조히 완메이대지
    ; 조시언(좆이 얼운=남근숭배사상=제일로 좋은)낙원 이뤄지여(이루어져)
    조히(좋게) 완메이대지(모두=한 산이 돼지)

    ; 즐거울낙(樂), 동산원(園), 모두=하나=완전할완(完)
     
    유우메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메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유메(오직 산)이 랑낭(힘차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힘있을랑=힘찰랑(勆),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봉낭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낙(樂), 동산원(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 (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2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민가 2

    우우내애 라아나아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우내 라나 이유왜지 니가 구여해이
    ; 우내(온세상=치우 안) 라나(살고 태어나니) 이유(가) 왜지(?)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건지다: 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나악워어조오여어 위이유우로오세애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낙워 조여 위유로세 니가 구여해이
    ; 낙워(즐거이) 조여(줘라)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즐거울낙(樂), 있을유(有), 너;사람니(你), 건지다: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저작권등록 되어있고요, 비상업목적으로 마음껏 쓰십시오.


    이선원입니다. 010-2494-5484



    유투브에,

    조선말의 뿌리와 조선의 역사 1 ~ 34, 보십시오 ~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