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소된 임나일본부 1 └ 역사일반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일본부의 실체를 다른 측면에서 찾게 되었다. 왜 계통에서 설치한 기관으로 보되, 설치된 시기와 역할을 제한해서 보는 것이다. 체질상, 이런 학설은 주로 일본학계에 나타나는 경향이다.

물론 이런 공통점이 있다 해도, 각각의 시나리오가 비슷하게 나오는 것은 아니다. 같은 계통이라 할 지라도 내용이 확연히 다른 시나리오들도 제법 있다. 그 부류를 대충 나누어 보면 이렇다.

한 갈래는 한반도에 진출했던 왜인의 자치 지역이 있었고, 일본부는 그 대표역할을 하고 있었다는 해석이다. 이 경우에도 일본부를 야마토 정권이 아닌 규슈 지역의 왜가 설치했다는 주장과 나중에 왜로 이주한 백제인 목만치와 임나 지배를 연결시키는 학설로 나뉜다.

앞의 이야기는 대충이라도 이해할 수 있겠지만, 목만치와 임나 사이에 무슨 관계가 있는지는 비전문가들이 감 잡기 어려울 테니 조금 구체적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 시나리오는 대략 이렇다.

백제의 장군 목라근자는 가야제국을 군사 정벌한 후 그 아들인 목만치에게 가야를 지배하는 지위를 물려주었는데 후에 목만치는 왜국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그러자 야마토 정권은 목만치가 지배하던 가야제국을 인계 받으려 했다. 이 과정에서 백제-왜 사이에 분쟁이 생겼으나, 나중에 타협점을 찾아 야마토 정권이 간접적으로라도 임나에 대한 지배권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일본학계에서 이와 같이 5세기 이후 임나일본부와 야마토 정권의 관계를 약하게 보는 이유가 있다. 6세기에 접어들어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일본부의 행태 때문이다. 희한하게도 일본부는 야마토 정권이 관련된 주요 현안에 대하여 사보타지와 반항으로 일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천황이 추진하라고 지시했다는 임나재건에 백제가 앞장을 서는 데에 반해, 일본부는 훼방을 놓고 있었다. 심지어 안라와 짜고 고구려를 끌어들여 백제를 치게 했다는 혐의까지 받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을 두고서 ‘천황이 강력하게 통제하는 직속 기관으로써의 일본부’라는 설정을 하기가 곤란한 것이다.

그렇기는 해도 야마토 정권 아닌 다른 세력이 일본부를 통제하고 있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 백제가 말썽을 일으키는 일본부 요원을 두고 천황에게 ‘본처(本處)로 데려가라’는 요구를 하는 점이 그 증거다. 다른 세력이 장악하고 있던 조직의 요원을 두고 굳이 천황에게 ‘소환하라’는 요구를 할 턱이 없는 것이다. 즉 조직 통제의 핵심인 인사권을 야먀토 정권의 천황이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에 부각되어 온 학설이 임나일본부를 ‘사신(使臣)’ 내지 ‘교역기관’으로 보는 설이다. 우선 사신 설부터 살펴보자. 이를 간단하게 말하자면 일본부가 임무를 가지고 한반도에 파견된 1회성 사신이었다는 것이다. 이 학설은 일본의 우케다 마사유키(靑田正幸) 등이 1970년대에 제시했는데, 최근 이를 정설로 만들려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 학설이 제기된 지 40년 가까이 되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정을 받지 못했던 이유가 있었다. 일단 1회성 사신치고는 너무 오래 머무르는 경향이 있음이 지적된다. 또 일본부가 사신이어서 임나에 보낸 사신을 ‘임나일본부’라고 불렀다면, 백제에 간 사신은 ‘백제일본부’가 되고 신라에 간 사신은 ‘신라일본부’가 되어야 한다. 물론 그런 말은 전혀 없다.

뿐만 아니라 일본서기 에는 ‘백제의 군령(郡令)과 성주(城主)를 일본부에 귀속시켜야 한다’는 기록도 나온다. 금방 일본으로 돌아가야 할 사신에게 남의 나라 요원들을 소속시키라는 것이다. 일본부를 사신으로 생각하고 있었다면, 이런 식으로 기록을 남겼을 리가 없다.

또 ‘임나는 안라를 형으로 삼아 오직 그 뜻을 좇고, 안라인들은 일본부를 하늘로 삼아 오직 그 뜻을 따르므로’ 라는 기록도 있다. 아무리 일본서기 가 거짓말투성이라고 하더라도 한번 왔다가 가면 그만인 일개 사신을 두고 ‘하늘로 삼는다’든가, ‘근본을 삼았다’는 말을 하기는 어렵다. 이렇게 보면 일본부를 사신으로 파악하는 학설도 받아들여야 할 후보에서는 제외해야 할 것 같다.


덧글

  • 슈네이더 2011/03/08 10:07 # 삭제 답글

    글의 논지와 벗어난 감이 있습니다만, 선생께선 목만치가 일본으로 도일하면서 소가씨로 성을 바꿨다고 생각하시는지요?
  • 블레이드 2011/03/09 10:32 #

    그랬다고 알려져 있지만, 직접 확인하지는 않아서....
댓글 입력 영역